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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과목자격증 2022. 3. 2. 17:23
1. GoF(Gangs fo Four) 디자인 패턴
생성 구조 행동 클래스 factory method adapter interpreter
template method객체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adapter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1) factory method(생성) ->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
2) prototype(생성) ->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
3) mediator(행동) ->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4) bridge(구조)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하고, 기능과 구형을 두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5) adapter(구조)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
2. 럼바우(rumbaugh)
*럼바우란? 객체 -> 동적 -> 기능 모델링 순으로 이루어짐(객동기)
1) 객체 모델링 -> 정보 모델링,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세가지 모델 중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할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객체들 간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 행위를 표현한 모델링, 객체나 클래스의 상태, 사건을 중심으로 다룸
3)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3. UML의 기본 구성요소
1) 사물(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2) 관계(relationship) -> 각 객체에 대하여 관계를 명시하는 요소
3) 도해(diagram) ->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뷰를 제공하는 요소
구분 세부 분류 사물(things)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
-행위 사물(behavioral thing)
-그룹 사물(grouping thing)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관계(relationship) -의존(dependency)
-연관(association)
-일반화(generalization)
-실체화(realiztion)도해(diagram) -유스케이스(usecase)
-클래스(class)
-객체(object)
-순서(sequence)
-협력(collaboration)
-상태차트(statechart)
-활동(activity)
-컴포넌트(component)
-배치(deployment)출처: https://blog.naver.com/jovinci00/222582167231
4. 아키텍처 모델
1) 데이터 중심형 모델 -> 주요 데이터가 리포지토리에서 중앙 관리됨
2)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 네트워크를 이용한 분산 시스템 형태의 모델, 데이터와 처리 기능을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분할하여 사용
3) 계층 모델 -> 기능을 몇 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배치함
4) MVC 모델 -> 중앙 데이터 구조를 갖음, 세 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나누어 구성함, 제어 서브시스템은 뷰 서브시스템과 모델 서브시스템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함
5) 데이터 흐름 모델 -> 파이프 필터 구조로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