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1과목
1. GoF(Gangs fo Four) 디자인 패턴
생성 | 구조 | 행동 | |
클래스 | factory method | adapter | interpreter template method |
객체 |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adapter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
1) factory method(생성) ->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
2) prototype(생성) ->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
3) mediator(행동) ->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4) bridge(구조)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하고, 기능과 구형을 두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5) adapter(구조)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
2. 럼바우(rumbaugh)
*럼바우란? 객체 -> 동적 -> 기능 모델링 순으로 이루어짐(객동기)
1) 객체 모델링 -> 정보 모델링,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세가지 모델 중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할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객체들 간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 행위를 표현한 모델링, 객체나 클래스의 상태, 사건을 중심으로 다룸
3)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3. UML의 기본 구성요소
1) 사물(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2) 관계(relationship) -> 각 객체에 대하여 관계를 명시하는 요소
3) 도해(diagram) ->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뷰를 제공하는 요소
구분 | 세부 분류 |
사물(things) |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 -행위 사물(behavioral thing) -그룹 사물(grouping thing)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 |
관계(relationship) | -의존(dependency) -연관(association) -일반화(generalization) -실체화(realiztion) |
도해(diagram) | -유스케이스(usecase) -클래스(class) -객체(object) -순서(sequence) -협력(collaboration) -상태차트(statechart) -활동(activity) -컴포넌트(component) -배치(deployment) |
출처: https://blog.naver.com/jovinci00/222582167231
4. 아키텍처 모델
1) 데이터 중심형 모델 -> 주요 데이터가 리포지토리에서 중앙 관리됨
2)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 네트워크를 이용한 분산 시스템 형태의 모델, 데이터와 처리 기능을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분할하여 사용
3) 계층 모델 -> 기능을 몇 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배치함
4) MVC 모델 -> 중앙 데이터 구조를 갖음, 세 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나누어 구성함, 제어 서브시스템은 뷰 서브시스템과 모델 서브시스템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함
5) 데이터 흐름 모델 -> 파이프 필터 구조로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됨